촬영 4일 전(평일 기준)에 신청해야 승인이 된다.
지극히 개인적인, 내가 잊어버릴까 봐 작성해 놓는 내용임.
매빅 에어2 사용자는 참고해도 괜찮을 듯하다.
1. 신청인 정보
기본 정보. 성명, 전화번호를 입력하고 구분을 선택한다.
2. 촬영 계획 입력
기간을 입력하고 촬영구역 설정을 누르고 진행하면 된다.
가. 기간의 경우 난 넉넉하게 잡아 놓는다. 그냥 최대 30일까지라 30일로 잡아 놓는다. 이렇게 잡아놔야 일정상, 비, 눈으로 촬영하기 힘들어도 커버가 가능하다.
나. 촬영구역 설정을 누르면 아래 캡쳐 화면 같이 나온다.
- 고도는 150m로 최대. 촬영 반경은 3km로 넉넉하게 잡고 촬영하는 편이다.
1) 추가하는 방법 안내
가) 추가를 누른다.
나) 촬영 용도를 입력한다.
다) 촬영 구역을 지도에서 클릭한다. 클릭한 곳의 주소와 좌표가 입력된다.
라) 반경(m)을 입력한다. - 개인적으로 1,000m ~ 3,000m 정도 입력하면 거의 커버 가능
마) 고도(m/ft)를 입력한다. - 150m를 초과하면 안 된다. 150이라고 입력하면 ft는 자동으로 들어간다.
바) 순항고도(ft)/항속(Km)를 입력한다. - 순항고도는 위의 ft를 입력, 항속은 내 기체의 최대 속도 지정
사) 등록 버튼을 누른다.
- 추가 촬영지 등록을 위해선 위와 같이 다시 입력해도 되지만, 등록된 주소(목록에 나오는)를 클릭하고 지도에 다음 촬영 장소를 클릭, "목표물"만 다시 입력 후 "등록"을 누르면 이전 데이터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음.
3. 비행장치
내 드론(초경량 비행장치) 정보를 입력한다. 홈페이지 등을 보면 자세하게 잘 나와 있는데, 특별히 필요한 부분은 규격 부분. 나머지는 특별하게 입력할 필요는 없는 듯하다.
촬영구분에서 "시각"과 "동영상"을 선택하면 된다. "청사진"은 개인이 쓸 일이 거의 없을 듯.
4. 조종자 정보 입력
촬영자 본인의 정보를 입력한다. 소속과 직책은 입력 안 해도 괜찮다.
5. 접수하기
하단 주황색 "접수"를 누르면 접수가 진행된다. 첨부파일은 필요하지 않는다.
6. 민원 신청 이력
4일 이후(평일 기준)에는 신청서의 처리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처리 완료"로 표시된 경우 "신청 번호"를 클릭해서 관련 군부대 연락처를 참고하여 사전에 전화해서 안내받도록 한다.
신청서 제출하고 한 번도 반려 또는 처리가 안된 경우가 없어서 "처리 완료" 말고는 잘 모르겠다.
일단 군부대 또는 비행장, 드론이 금지된 장소는 사전에 꼭 확인해야 한다. 드론 원스탑 사이트에서 자세하게 안내하고 있으니 참고하면 된다.
추가로 드론 비행 전에는 위 신청서를 꼭 가지고 다니는 걸 추천드리고,
촬영 당일에는 우주전파 등을 확인하고 날리는 걸 추천한다. 이거 확인 안 하고 드론 날리면 그대로 추락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다.
개인적으론 태양흑점 폭발, 태양입자 유입, 지자기 교란 등에서 1% 이상 나오면 날리지 않는 게 정신 건강에 좋을 수도...
http://spaceweather.rra.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