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화순 기준입니다.
화순군에서는 전라남도와 함께 도+군으로 해서 재난지원금을 지원했고 아직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정부 긴급재난지원금과는 상관없습니다.
두 곳 모두 받다 보니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1. 전라남도 + 화순군 - 긴급재난생계금
중위소득 100% 및 재산기준 1억 6160만 원이 넘지 않으면 대상입니다.
가구 수에 따라 차등 지급하며 1인 가구: 50만 원, 2인 가구: 70만 원, 3인 가구: 70만 원, 4인 가구: 100만 원, 5인 가족: 100만 원입니다.
전라남도에서 지급하는 기본 금액 + 화순군에서 추가 지원하여 지급하는 것으로 모두 "화순사랑 상품권"으로 지급됩니다.
2. 정부 - 긴급재난지원금
정부가 지급하는 것으로 전 국민 대상입니다.
가구수에 따라 역시 차등 지급하며 1인 가구: 40만 원, 2인 가구: 60만 원, 3인 가구: 80만 원, 4인 가구 이상: 100만 원을 지급합니다.
지급방법은 "카드사 신용/체크카드" 또는 "지역사랑상품권/선불 카드" 입니다.
3. 하고 싶은 말
그래서 가장 중요한 말입니다.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은 꼭 카드사 로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화순사랑상품권을 어쩔 수 없이 구매해야 하는 분이라면 어쩔 수 없지만, 안 되는 곳도 은근히 많습니다.
카페 같은 경우를 들면 2020년 5월 16일 기준, 아더맨은 받고 있지 않았습니다.
아마도 화순 읍내 안에서는 대부분이 받고 있는 것 같은데 외각은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이유는 간단할 겁니다.
화순군민보다 외부인 방문이 더 많기 때문입니다.
즉 필요가 없습니다. 화순사랑상품권을 취급하면서 교환해야하는 불편함을 구태여 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카드사 포인트로 받은 경우는 어떨까요?
취급할 수 없는 곳을 제외하면 어디든 카드 똑같이 쓰고 포인트로 결제 가능합니다.
화순사랑상품권 안 받는 곳이다!
상관없습니다.
그냥 전라남도 안에 있다면 말이죠.
광주광역시는 광역시로 사용할 수 없지만, 전남 어디라도 카드 사용엔 불편함이 없습니다.
화순에 거주하지만 직장은 나주인데 같은 전라남도라 카드를 사용이 전혀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웬만하면, 그리고 조금은 지역을 벗어나서 사용하고 싶다면 꼭 카드사를 통해서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카드로 받는 것에 단점이 없느냐! 단점도 있습니다.
1. 대형 마트, 대형 전자 판매점 사용 불가
2. 다이소 사용 불가
3. 승인 여부 결정이 즉시가 아닌 며칠 이후라는 점
자세한 사용제한 업종은 아래 캡처를 참고하세요,
하지만, "화순사랑상품권"은 가능합니다.
그 업체가 가맹점이라면요(대형이든, 유흥이든, 뭐든 등등등).
대형 마트, 대형 전자 판매점이라도 "화순사랑상품권" 을 취급하는 가맹점이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화순 다이소도 "화순사랑상품권" 가맹점입니다.
여기서 긴급재난지원금이 들어 있는 카드로 결제하면 긴급재난지원금으로 결제되지 않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 고민해보고 결정 내려야 합니다.
화순에만 거주하고 화순에서만 결제하고 싶다면 "화순사랑상품권" 이 좋은 선택입니다.
하지만, 조금 더 다양하게, 다양한 곳에서도 사용하고 싶다면 카드사를 이용한 긴급재난지원금으로 선택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P.s. 화순군에서 전 군민 대상으로 코로나 19 극복을 위한 '원 포인트 추경 예산안'을 편성했다고 합니다.
이게 통과가 되면 지금까지 지원받은 것과 별도로 가구당 40~100만 원까지 지급해 줄 듯합니다.
전 군민 대상이라고 했으니, 위 긴급재난 생계금을 못 받으신 분이라도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